소    개
원    리
특징 및 장점
제작 공정
시공 공정
단순형
연속형
타형식비교

 
 
R.C RAHMAN교 (2000년 고속도로 건설공사 평균단가 기준)

항 목 내       용
일반적인 장점 *신축이음이 없고 강결구조이므로 내진 저항이 크다.
*연속성에 의해 일체구조를 만들 수 있다.
*단순경간의 경우 15M이하에서 널리 사용 된다.
교량의 선형 및 가설 *지간길이가 적은 경우 도로폭이 작은 진입도로 및 횡단도로
적정 경간 규모 및 연장 *단순지간에서 5-15M 연속교에서 10-15M 정도사용
제작 원리 부재의 절점들이 강결되어 있는 뼈대구조물을 라멘이라 하며 실제는 입체라멘이지만 평면라멘으로 분해하여 해석하며 철근콘크리트 라멘구조는 그 연속성에 의해 구조물을 일체로 만들 수 있는 잇점이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한다.
주형의 높이 *형고대 지간장의 비는 1/15L - 1/25L 정도이다.
일반적인 단점 *하고가 10M이상인 곳에는 피토고를 두어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처짐 및 균열의 영향이 크므로 15M 이상경간은 사용하지 않는다.
*통과교통량의 통행제한이 불가능한 경우제한을 받는다.
*하천유속이 빨라 동바리설치가 불가능한 경우에도 설치가 곤란하다.
*기초지반의 부등침하가 예상되는 경우 적용 불가능하다.
경제적인 측면 *철근과 콘크리트를 사용하므로 경제적으로 비교적 유리하다.
*균열보수 및 슬래브에 유지관리비용이 많이든다.
개략 공사비 *총 공사비 : 2,100,000원/M2
P/F 대비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