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개
원    리
특징 및 장점
제작 공정
시공 공정
단순형
연속형
타형식비교

 
 
P.C BOX GIRDER교 (2000년 고속도로 건설공사 평균단가 기준)

항 목 내       용
일반적인 장점 *거푸집이 반복되는 가설 및 해체작업으로 인한 시간낭비와 계곡, 하천, 교통
   장해물 등의 통과지역에 적합
*연속교시공으로 신축이음 장치의 설치개소가 줄어 차량의 주행성이 양호하다.
*동일한 작업공정의 반복으로 노무비 절감
*거푸집 및 가시설물의 조립해체가 간편하다.
*콘크리트 품질관리가 우수하다.
*콘크리트의 안전도가 높고 현장의 청결성으로 건설공해를 줄일 수 있다.
교량의 선형 및 가설 *교량의 종단 선형은 직선형 또는 원곡선의 선형이 가설시 제작을 단순화 시켜
   주므로 유리하나 F.S.M.에서는 크게 제약받지 않는다.
*교량가설지점이 하천인 경우 하천개수계획 계호기홍수량 도로 통과시 형하
   공간 등,시거확보 등을 고려
*경간분할시 등경간의 배치가 유리하나 F.S.M에서는 중앙경간의 0.75-0.8배
   정도로 한다.
적정 경간 규모 및 연장 *연속지간은 최대 60M까지 시공가능 단순지간의 경우는 50M까지 가능하다.
제작 원리 *단면강성을 크게하기 위해 BOX형으로 제작하여 P.C 강연선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포스트텐션을 가하여 시공하는 교량공법 가설에 따라
   F.S.M,F.C.M,I.L.M,.M.S.S등으로 가설되어 진다.
주형의 높이 *지간 대 형고비는 1/16L-1/20L 정도이다.
일반적인 단점 *적용교량은 직선구잔 혹은 단일원곡선에 적용가능 *교대배면에 일정한
   작업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야 한다.
*구조물(가설구조물 포함) 제작시 엄격한 규격관리 필요
*상부구조물의 단면높이가 일정해야 하므로 변화단면 구간에서는 재료의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교장이 짧은 경우에는 가설구조물 및 작업장등 비용의 부담이 커진다.
경제적인 측면 *재료적인 측면에서느 다소 저렴 *가설공사비가 많이드는 단점이 있다.
*릴렉셰이션으로 인한 유지관리비용이 많이 든다.
개략 공사비 *M.S.S: 2,000,000원/M2 *F.S.M : 1,800,000원/M2
*I.L.M : 2,000,000원/M2
P/F 대비 *M.S.S: 120% *F.S.M : 110%
*I.L.M :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