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개
원    리
특징 및 장점
제작 공정
시공 공정
단순형
연속형
타형식비교

 
 
기존 단순 프리프렉스 합성형교 (2000년 고속도로 건설공사 평균단가 기준)

항 목 내       용
일반적인 장점 *강재보와 콘크리트의 재료역학적인점을 최대한 활용한 이상적인 구조
*생산 및 시공과정에서 탄성한 계하중을 재하하므로 사용중에 절대 안전
*강재보전단면의 콘크리트로 피복함으로서 내구성 및 내화력이 증대
*형고가 낮아 형하공간확보가 용이하고 토공 및 부재매입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처짐량 감소로 피로강도 증대 및 진동감소 효과
*유지관리비가 절감
교량의 선형 및 가설 * 입체교차나 지하철공사, 육교 등에서 형하공간(CLAERANCE)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교량의 유지관리의 비용을 절감시키거나 시공의 용이성을 얻고자 하는 경우
   *미적요인을 감안 하는 경우
적정 경간 규모 및 연장 *지간 50m 이하의 중,대규모 교량에 적용가능 *단순 프리스트레스트 합성형
   은 강성이 커서 주로 단순 형식교량에 적용
제작 원리 *강형의 인장플랜지를 둘러싼 콘크리트에 미리 압축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여
  사하중과 활하중에 의하여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상쇄시킬 수 있는 교량시공
  공법이다
주형의 높이 *타형식 교량에 비하여 형의 높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최소 0.5m까지
   줄일 수 있다.
*지간장에대한형의높이보통 1/25L - 1/40L이며최대 1/40L 까지도 가능하다
일반적인 단점 *하부케이싱 콘크리트에 압축력 손실이 우려 된다. *곡선반경이 작은 구조물
   에서 설치가 불리하다.
*연속화시 팽창조인트설치가 필수적이다.
*주행감이 떨어진다.
경제적인 측면 *강형과 콘크리트를 쓰므로 형고제약이 있는 곳에서 사용하며 타종의 교량에
   비해 단면감소로 재료비 절약가능
개략 공사비 *상부공 : 1,150,000원/M2 *하부,기초공 : 580,000원/M2
*총 공사비 : 1,730,000원/M2
P/F 대비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