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개
원    리
특징 및 장점
제작 공정
시공 공정
단순형
연속형
타형식비교

 
 
UP.DOWN 단순 프리플렉스 합성형교 (2000년 고속도로 건설공사 평균단가 기준)

항 목 내       용
일반적인 장점 ※ 개선사항
*기존 단순 프리스트레스트 합성형교의 일반적인 장점 효과 증대
*하부케이싱 콘크리트에 제2차 압축력을 도입하여 콘크리트의 크리프, 건조
   수축으로 인한 압축력 손실율을 방지하고 용접부의 잔류응력 제거 효과
교량의 선형 및 가설 *입체교차나 지하철공사, 육교 등에서 형하공간(CLAERANCE)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교량의 유지관리의 비용을 절감시키거나 시공의 용이성을 얻고자 하는 경우
*미적요인을 감안 하는 경우
적정 경간 규모 및 연장 *지간 50m 이하의 중,대규모 교량에 적용가능
*단순 프리스트레스트 합성형은 강성이 커서 주로 단순형식교량에 적용
제작 원리 *강형의 인장 플랜지를 둘러싼 콘크리트에 미리 압축 프리스트레스트를 도입
   하고 가지점 상승으로 2차 압축력을 도입하여 사하중과 활하중에 의하여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상쇄시킬 수 있다.
주형의 높이 *타형식 교량에 비하여 형의 높이를 최소할 수 있으며최소 0.5m까지 줄일 수 있다
*지간장에 대한 형의높이 보통 1/25L - 1/40L이며 최대 1/40L 까지도 가능하다
일반적인 단점 *곡선반경이 작은 곡선교 설치시 불리하다.
*가설 BENT 설치가 필요하다.
경제적인 측면 *기존 단순 프리스트레스트 합성형교에 비해 제2차압축력 도입으로 인한
   정모멘트가 현저히 줄어들어 단면 감소의 효과로 경제적이다.
개략 공사비 *상부공 : 1,070,000원/M2
*하부,기초공 : 580,000원/M2
*총 공사비 : 1,650,000원/M2
P/F 대비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