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개
원    리
특징 및 장점
제작 공정
시공 공정
단순형
연속형
타형식비교

 
 
개선 연속 프리플렉스 합성형교 (2000년 고속도로 건설공사 평균단가 기준)

항 목 내       용
일반적인 장점 *강재보와 콘크리트의 재료역학적인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 이상적인 구조
*생산 및 시공과정에서 탄성한계하중이 재하되므로 사용중에 절대 안전
*강재보전단면의 콘크리트로 피복함으로서 내구성 및 내화력이 증대
*형고가 낮아 형하공간확보가 용이하고 토공 및 부재매입에 따른 비용을 절감
*처짐량 감소로 피로강도 증대 및 진동감소 효과
*상부구조 중량감소로 기초공사금액 절감
*유지관리비가 절감
교량의 선형 및 가설 *입체교차나지하철공사,육교등에서 형하공간(CLAERANCE)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교량의 유지관리의 비용을 절감 시키거나 시공의 용이성을 얻고자 하는 경우
*미적요인을 감안하는 경우
적정 경간 규모 및 연장 *지간 50m 이하의 중,대규모 교량에 적용 가능
*프리스트레스트 합성형은 강성이 커서 주로 장대교에 이용
제작 원리 *PREFLEX 합성형은 강형의 인장플랜지를 둘러싼 콘크리트에 미리 압축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여 사하중과 활하중에 의하여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상쇄시킬수 있으며 연속처리시 지점부의 부(-)모멘트에 저항하도록 지점
   상.하강의 원리를 이용하여 부모멘트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 하도록 되어 있다.
주형의 높이 *타형식 교량에 비하여 형의 높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최소 0.5m까지
   줄일 수 있다.
*지간장에 대한 형의 높이는 보통 1/25L - 1/40L이며 최대 1/45L 까지도 가능하다
일반적인 단점 *곡선반경이 적은 곡선교 설치시 불리하다.
*UP.DOWN 공정의 추가로 공정이 다소 복잡하다.
경제적인 측면 *연속화 처리로 인하여 정모멘트의 감소로 단순형 프리스트레스트에 비해
   20%정도의 재료비를 줄일 수 있으며 자중감소로 인하여 가설비 및 하부 기초
   공사비가 적게 든다.
개략 공사비 *상부공 : 1,020,000원/M2
*하부,기초공 : 580,000원/M2
*총 공사비 : 1,600,000원/M2
P/F 대비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