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개
원    리
특징 및 장점
제작 공정
시공 공정
단순형
연속형
타형식비교

 
 
단순보 형태에 대해서는 현재 유럽에서도 프리플렉스 합성형의 설계법이나 일본 국토개발기술
연구센터의 프리플렉스빔 합성형 설계시공지침 역시 본질적으로 Belgium의 지침과 거의 다를 바 없다. 우리나라에서도 프리플렉스 합성형의 경제성, 특히 유지비의 절감이나 시공성, 내구성 등의 이점을
이용하여 풍부한 시공 실적을 갖고 있다. 기존의 프리플렉스 합성형 교량에서 교량이 장대화되면
단순보로 제작된 프리플렉스 beam을 설치하고 보와 보의 연결부는 신축장치로 시공한다.
그러나 이 신축장치(팽창조인트)는 가격이 고가이고 주행감을 저하시킴은 물론 단경간 교량임으로
보수 및 유지관리가 2경간 및 3경간 연속형 교량에비하여 과대해지는 단점이 있다.
또한 이 부분은 차량의 주행시 충격과 누수에 의해 교량의 열화현상을 촉진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사의 신기술(제270호, 제297호) 및 특허(제158296호, 제099114호, 제105754호 외 8건)는
2경간 및 3경간으로 연속화된 프리플렉스 합성형교로 건설되는 교량으로 다음과 같은 실질적이고,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연속형 교량임으로 단순 경간의 교량에 비해 신축 이음부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약35%)할 수 있다.
연속교로 작용함으로서 활하중에 대한 지간 중앙에서의 정모멘트의 크기를 줄이는 등
구조적 거동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단순교로 시공하는 경우와 비교해서 형고를 15%정도 낮출수 있고, 도입되는 프리스트레스의
크기도 줄일 수 있으므로 공사비의 절감을 기할 수 있다.
교량의 형상을 개선시키며 승차감도 좋게 한다.
순보를 연속화 시키는 방법에 비해 연속부에 1개의 교량 받침만을 사용하게 하여 구조적 거동을 단향상 시킬 뿐만아니라 경제적인 시공을 할 수 있다.
프리플렉스 빔의 제작시 제작 공기를 단축하여 제작비 절감(약5%)효과
및 작업성의 향상을 꽤할 수 있다.